우선 두 가지의 정의 후에 차이를 보겠습니다.
1. “equals” 메서드
원래 equals()의 경우 Object 클래스의 메서드이고
이는 == 연산자와 동일하게 주소 값을 비교를 수행하는 메서드 이다.
흔히 문자열 비교를 위해 사용하는 equals()의 경우 String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을 함으로써 문자열 간의 비교가 가능하다.
2. “==” 연산자
== 연산자의 경우 객체의 주소값을 비교합니다.
그래서 비교하는 객체가 동일한 객체인지를 판별합니다.
Primitive Type의 객체에 대해서는 값 비교가 가능하고,
Reference Type에 대해서는 주소 비교를 수행합니다.
정리하면,
Primitive Type의 객체는 Constant Pool의 특정한 값을 참조하는 변수이기에,
결국 Constant Pool내의 동일한 주소를 비교합니다.(해당 주소가 동일하기에 == 을 사용해서 비교가 가능)
3. 값 비교(equals)과 주소값 비교(==)
==연산자와 equals()메서드의 차이점은 == 연산자는 비교하는 두 대상의 주소값을 비교하는데 반해 String 클래스의 equals() 메서드는 비교하는 두 대상의 값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기본 타입의 int형, char형등은 Call by Value 형태로 기본적으로 대상에 주소값을 가지지 않는 형태로 사용되지만,
String은 일반적인 타입이 아니라 클래스이다.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Call by Reference형태로 객체 생성 시 주소값이 부여된다.
그래서 String 타입을 선언했을때는 같은 값을 부여하더라도 서로의 주소값이 다르다.
예시 코드1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r1 = "test";
String str2 = "test";
String str3 = new String("test");
String str4 = new String("test");
System.out.println(str1==str3); //false
}
}
위의 코드를 보면 ==으로 비교한 두개의 값은 서로 다른것을 확인 할 수 있다.
== 연산자의 경우 참조 타입 변수들 간의 연산은 동일한 객체를 참조하는지,
다른 객체를 참조하는지 알아볼 때 사용된다.
참조 타입의 변수의 값은 힙 영역의 객체 주소이므로 서로 다른 주소값을 비교하게 되어,
자바에서 문자열을 비교하려면 equals()이라는 메서드를 활용하여 두 개의 값을 비교해주어야 한다.
예시 코드2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r1 = "test";
String str2 = "test";
String str3 = new String("test");
String str4 = new String("test");
System.out.println(str1.equals(str3)); //true
}
}
String 클래스안에 있는 equals라는 메서드를 사용하면 두 비교 대상의 '주소'가 아닌 데이터 '값'을 비교하기 때문에 어떻게 String을 생성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지 않고 정확한 값 비교를 할 수 있다.
마무리
결국 문자열을 비교할 땐 equals() 메소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가 문자열을 비교하는 이유는 대부분, 동일한 리터럴 값을 가지냐를 판단하기 위해서이지,
동일한 주소값을 가지는지 파악하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개념 창고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Unsigned int 구현 방법 (0) | 2024.01.31 |
---|---|
자바 메모리 영역(Method, Stack, Heap) (0) | 2023.01.17 |
[Java] BigInteger 사용 이유, 형변환, 두 수 비교 (0) | 2022.12.21 |
[Java] char는 사실 문자가 아닌 정수다. (0) | 2022.12.08 |
char를 문자열로 변환하는 방법(3가지) (0) | 2022.12.08 |